美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 돌입, 유통업체 웹사이트 모바일 트래픽 46%에 달해
오프라인 시장의 판도가 온라인으로 넘어간 이후 온라인 시장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의 대중화로 인해 온라인 시장의 판도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시장으로 급격히 넘어가고 있다. 어도비가 미국의 연휴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에 대해 분석한 ‘2015 디지털 인덱스 온라인 쇼핑(2015 Digital Index Online Shopping)’의 첫번째 결과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와 같은 예측이 그대로 적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24일까지 약 270억 달러(USD)의 온라인 거래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지난 해 대비 8.5%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기기의 대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 기간 동안 유통업체 웹사이트 방문 트래픽의 4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뤄지는 한편,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매출은 63억 2천만달러로 온라인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했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에는 삼성과 LG TV, 아이패드 미니, 다이슨 진공 청소기, 델 인스피론 컴퓨터 등이 있으며, 이중 일부는 큰 폭의 할인이 있었다.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소셜 멘션만 전 세계 10만 건 이상을 이끌어 냈으며, 이는 미국 유통업체 중 가장 많은 수치로 기록됐다.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 수석 애널리스트 타마라 가프니(Tamara Gaffney)는 “현재 할인폭은 평균 21% 정도이며, 지난 해 대비 5~10% 정도 많은 품절 사태가 이미 일어났다”며, “인기 있는 선물 아이템을 사수하려면 구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Xbox One과 삼성 기어 VR, 스타워즈 카일로 렌, 고프로 히어로3(the GoPro HERO3)처럼 가장 잘 팔리는 제품들은 이미 재고가 많이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어도비의 최신 조사 결과는 4500개의 리테일 사이트에서 집계된 17억 건 이상의 익명의 방문 데이터를 기초로 했다. 어도비의 온라인 쇼핑 보고서는 미국 상위 100개 유통업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온라인 거래 중 80%를 측정한 결과로 업계 내 가장 포괄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미국 상위 500개 유통업체를 통한 온라인 매출 10달러 중 7달러 50센트가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를 통해 처리된다.
소셜 미디어 결과는 블로그, 구글+, 레딧, 트위터, 데일리모션, 플리커, 인스타그램, 텀블러, 포스퀘어, 유튜브, 워드프레스 등에서 집계된 1억 건 이상의 소셜 멘션을 분석한 것이다. 어도비는 이처럼 독보적인 위치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인구 기반의 정확한 총 온라인 판매액, 가격, 상품 재고 추이 등의 유통 현황을 제공한다.
보고서의 주요 온라인 쇼핑 데이터 및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모바일의 영향력: 유통업체의 온라인 방문 중 모바일을 통한 유입이 46%에 이른다. 그 중 35%는 스마트폰에서, 11%는 태블릿에서 발생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매출은 63억 달러로, 즉 온라인에서 1달러가 판매된 경우 그 중 24센트는 모바일을 통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 온라인 총 지출액: 소비자들이 이번 연휴에 현재까지 지출한 금액은 270억 달러로, 인터넷 사용자 한 명 당 평균 98달러 10센트씩을 소비했다. 평균 주문액은 125달러 63센트로, 지난해 대비 7% 증가했다. 11월 11일 싱글즈데이에는 매출이 13억 5천만 달러로 기존 미국 판매 기록을 넘어섰으며, 의류와 전자제품에서 예상보다 높은 할인율(평균 20%)을 제공했다. 한편, 올해 미국 연휴 쇼핑 기간 온라인 총 매출액은 어도비의 지난 11월 예측한 바와 같이 전년 대비 1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가격 추이: 올 시즌 현재까지 평균 15%의 할인율이 적용되었으며 지난 주말 이후 할인폭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11월 23일과 24일에 이뤄진 프로모션을 통해 제공된 할인율은 각각 평균 22%, 21%로 어도비의 예측과 비슷한 수준이다.
· 톱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과 이베이는 온라인 유통업체 중 가장 많은 2천만 건 이상의 소셜 미디어 대화를 이끌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함께 운영하는 5대 업체(타깃, 월마트, 갭, H&M, 베스트바이)의 대화를 합친 것보다도 2.5배 가까이 많은 수다.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소셜 멘션만 전 세계 10만 건 이상을 이끌어 냈으며, 이는 미국 유통업체 중 가장 많은 수치다.
작성일 : 2015-11-27